본문 바로가기

시니어 디지털 시대

AI 혁신을 더 크게 느끼는 중장년층

반응형

 

GPT는 모든 세대 통틀어서 앱 사용 1위다. 그 중 중장년층 그러니까. 50~60대에서는 A.dot 에이닷을 특히 더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좀 더 생활 밀착형에 익숙한 서비스 기반인 것으로 보고 있다.

 

AI 기술 쓰는 기업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에 대한 조사결과를 보면 10대는 43.2%인데, 50대는 56.8%, 60대는 무려 61.5%나 된다. 지금까지 에이닷은 SKT고객이라면 대부분 무료지만 AI 통화 요약 같은 특정 기능들은 사용량이 많아지면 제한이 걸리거나, 유료 전환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도 솔솔 나오고 있다. 그러니 지금부터 조금씩 활용해보자.

 

나만을 위한 뮤직 에이전트 🎶: "글쓰기 작업할 때 듣기 좋은 플레이리스트 만들어줘"처럼 말만 하면 AI가 알아서 곡을 추천해주고, "한국 노래 위주로" 같은 디테일한 주문도 척척 번거롭게 일일이 검색할 필요 없이, 내 취향에 딱 맞는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준다.

 

든든한 증권 에이전트 📈: 주식이나 공모주 관심 많으면 이게 진짜 유용하다. 실시간 시세 정보는 물론, 기업 실적이나 공시 정보도 쉽게 검색할 수 있다. 특히 잊기 쉬운 공모주 청약 같은 건 검색하자마자 일정 등록해두면 '데일리' 서비스로 알림까지 보내준다.

 

 

영화 예매 비서 🎬: 극장 직원한테 말하듯이 대화로 영화 예매부터 혜택까지 한 번에 처리하고 사용자 이력이나 취향 반영해서 영화랑 극장까지 추천해준다. 예매 시간 다가오면 알림도 챙겨준다.

 

감성 대화 친구 🗣 에이닷은 찐친처럼 수다도 떨 수 있다. 궁금한 거 물어보면 자기 취향도 얘기해주고, 사람처럼 감정 표현도 한다. 심지어 유저 관심사에 대해서 매일 화두도 던져주기도 한다.

 

이에 비해 챗GPT는 범용성이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다. 좀 더 전반적인 지식이나 프로그래밍, 지식 검색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다. 특정 분야에 특화된 느낌보다는 정말 "모든 걸 아는 척하는 만능 박사" 같은 느낌이다.

반응형

'시니어 디지털 시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일 진화하는 AI  (0) 2026.01.24
연령별 추천 시니어 운동  (0) 2025.04.15
'중년' 자기 치유의 기간  (4) 2024.11.09
노인 연령별 심리변화  (3) 2024.10.27
HTML 편집 모드로 수동광고 만들기  (4) 2024.1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