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니어 케어 및 식단

노인 목욕, 발부터 시작해야

반응형

노인의 목욕은 특히 안전과 건강을 고려해야 하므로, 일반적인 목욕과는 다르게 주의할 점이 많다. 노인의 경우 피부가 약해지고, 몸의 균형 감각이나 체온 조절 능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목욕 시 신경 써야 하는 부분들이 있다.

 

 

 

1. 도움을 받는 목욕

노인의 경우, 스스로 목욕을 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으므로 간병인이나 가족이 함께 목욕을 도와주는 것이 좋다. 이때 목욕 의자나 손잡이를 욕조 주변에 설치하여 이동과 안정성을 도울 수 있다. 관절과 허리가 불편한 노인에게 목욕의자는 필수라고 볼 수 있다. 

 

1)노인 및 환자용 목욕의자

등받이와 미끄럼 방지 기능이 있는 접이식 의자나, 휠이 달린 제품은 3만 원에서 10만 원 사이로 다양하다. 특히 노인이나 거동이 불편한 분들을 위한 목욕의자는 더 안전하게 설계되어 있으며, 가격대는 보통 5만 원에서 20만 원 사이에 구입할 수 있다.

 

2). 고급형 목욕의자

알루미늄 소재로 된 접이식 목욕의자나 U자형 디자인으로 환자의 편의를 고려한 제품으로 10만 원 이상으로 가격대가 높다.

 

이처럼 목욕의자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며,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종류와 가격이 다르다. 복지용구로 제공되는 목욕의자는 장기요양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어, 구매나 대여 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2. 물 온도 조절

물의 온도는 36-38°C 정도로, 너무 뜨겁지 않은 미지근한 상태로 맞춘다. 뜨거운 물은 피부 화상을 입을 수 있고, 혈압이 급격히 상승할 수 있어 위험하다.

 

3. 목욕 순서

발부터 시작해 몸을 서서히 적신다. 갑자기 가슴이나 머리에 물을 붓는 것은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피한다. 머리를 먼저 감기보다는 몸을 먼저 씻고 나중에 머리를 감는 것이 좋다. 이때 물이 눈에 들어가거나 숨을 크게 들이마시지 않도록 주의하고 귀에는 소음방지 귀마개를 하면 귀에 물이 들어가는 것을 막아준다.

 

4. 목욕 시간

노인의 경우 입욕 시간이 너무 길어지면 저혈압이나 피로감이 올 수 있으므로, 15분에서 20분 이내로 시간을 제한하는 것이 좋다.

 

5. 미끄럼 방지

욕실 바닥에 미끄럼 방지 매트를 깔고, 벽에는 손잡이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목욕 도중 미끄러져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6. 목욕 전후 상태 점검

목욕 전, 노인의 건강 상태를 확인한다. 몸이 너무 차거나 어지러움을 느끼는 경우 목욕을 미루는 것이 좋다. 특히 심장 질환이 있거나 고혈압, 당뇨가 있는 경우 더 주의가 필요하다.

 

7. 수분 섭취

충분한 수분은 목욕 전후로 섭취하면 탈수를 예방한다. 목욕 후 체내 수분이 빠르게 소실될 수 있기 때문에 물을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8. 피부 관리

노인의 피부는 건조하고 민감하기 때문에, 목욕 후 물기를 닦지 않은 체로 보습제를 발라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면 각종 피부병을 예방할 수 있다. 또 자극적인 비누나 샴푸보다는 약산성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